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가장 강력한 암호를 만드는 방법 본문

정보와 기술 (IT) Not classified yet

가장 강력한 암호를 만드는 방법

Silver Librarian 2016. 2. 27. 11:14

자신의 암호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아 보고 싶다면 여기에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당신이 입력하는 암호를 훔칠 수 있습니다...물론 말이 그런거지 사실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정도로 이는 정말 간단하게 이뤄 질 일 입니다. 당신이 암호를 넣는 곳이 어디 인지 경계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사이트에 적혀있는 문구


아무리 강력한 암호를 만들면 뭐하는가? 정작 그 암호를 입력하는 사람이 암호화가 적용 되지 않은 곳에 입력 했다간, 정말로 공들여 만든 암호가 쉽사리 무용지물이 되는 수가 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적어보겠다).


일단 강력한 암호를 만드는 방법이다. 솔직히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필자가 만드는 간편하면서도 복잡한 암호 제작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보겠다.


첫째. 먼저 한글로 입력하자.


예를 들어서 이 블로그의 이름은 '달에 위치한 어느 송신소' 이다.

이걸 한영키를 눌러서 영어로 치면 'ekfdp dnlclgks djsm thdtlsth' 이다.


둘째. 특수 문자를 쓰자.


그럼 아까 만든 암호에다가 특수 문자를 넣어보자. 여기서 팁이라면, 자신이 기억하기 좋게 끔 규칙성을 두는것도 나쁘진 않다. 'ek$fdp dnl%clgks dj/sm thd_tlsth'



셋째. 숫자도 넣자.

'ek$fdp 5dnl%clgks 2dj/sm 3thd_tlsth'

얼 추 겉모습이 완성 되었으니, 이제 기억하기 쉽게 조금 다듬어 보겠다.


'ek$fdp5%dnl%clgks/2dj/sm3thd_tlsth'

여전히 복잡하지만, 아까 보다는 조금씩 끊어서 상형 문자를 입력하니까 나은 편이다.
하지만 여전히 뭔가 불안하다. 그렇다면 대문자를 넣자.


'Ek$fdp5%Dnl%clgks/2DJ/Sm3thd_tlsth'


경외롭다. 무려 36자 짜리의 암호가 탄생했다. 그럼 이 암호를 테스트 해보자.


이 암호를 무력화 시키려면 일반 데스크톱 PC 로는 셉텐데실리온 여년 정도 걸린다고 한다.


사실 저 정도로 길게 안하더라도, 해당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최대 암호 길이를 잘 확인 한 후, 그에 맞게 만들어도 무난한 편이다. 다만, 암호 길이는 길면 길수록, 무력화 하는데에 걸리는 시간 동안 저렇게 길어진다는 점을 염두해 두는 것이 좋다.


암호의 강도를 테스트하는 저 사이트에 의하면 16자 이상이면 이상적인 듯 하다. 만약 암호 적용이 가능한 길이가 저것 보다 작다면, 위와 같이 상형 문자와 대문자, 그리고 숫자 등을 넣어서 자신만의 강력한 암호를 만들어서 사용 할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곳의 예시에 쓰인 암호를 재활용하지 말 것. 이 암호는 이미 공개되고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