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 활용 법 - 1. 표(table) 삽입 본문

IT·프로그래밍/PC 하드웨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 활용 법 - 1. 표(table) 삽입

Silver Librarian 2016. 4. 14. 07:00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1. 표 삽입하기.

 



요즘엔 한달에 만원 미만으로 월정액 플랜을 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커피 한 두잔 마시는 기회 비용으로 합법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는 거죠.


또한 이 경우, 새 기능이 (돈을 주고 새로운 버전의 오피스를 사용해야 했던 경우) 추가 비용 지출없이 그저 꾸준히 월정액만 내면 모든 걸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컨데, 항상 최신 버전에 머물러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을 절약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왕 이렇게 합법적으로 그들의 수고에 대가 비용을 주고, 최신 버전의 오피스를 이용하는데, 뭘 하면 될까요?

우선, 제가 매번 다뤄온 만큼, 가장 설명할 자신이 있는 워드(문서) 에 대해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실행하면 여러가지 형식의 템플릿(문서 형식) 모델이 나열됩니다.

일반적인 용도라면 첫번째의 새 문서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용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만약 예를 들어서 나는 표를 그려야 해. 그래야 깔끔하게 자료를 보여 줄 수 있을 테니까.”

라는 분은 맨 위의 파란 줄에 나열 된 탭 메뉴들을 봅시다.

(여기서 탭 이라는 건 그냥 제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탭으로 열기하는거에서 따온 것이므로, 아무렇게나 알아 들으셔도 됩니다. 다만 제가 탭 이라 하면 저 파란 부분의 메뉴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예시 0. 표 의 위치

삽입을 왼쪽 마우스 딸칵(click)을 하면, 두번째 부분에 라고 나옵니다.

이 표 메뉴를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행/렬 만큼 생산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드래그 함으로서 할 수도 있고, 그 이상이라면 메뉴를 눌러서 표를 드래그 해서 만드는 툴이 나오는 해당 도구 상자의 아래에 보면 표 삽입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러면 열 개수, 행 개수가 나오는데, 이를 원하는 만큼 수치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스케일의 표가 생산이 됩니다.

 

표에 대해서 조금 더 다뤄 보자면, 만들고 난 후, 작성 하다가 도중에 한줄이 더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문서에서 만들어진 표 칸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합니다. 그럼 도구 상자가 나열되면서 삽입이라는 걸 발견 할 수 있습니다. 거기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기만 하면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해당 줄(한줄) 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기존의 표에 붙여서 그대로 1줄을 추가하는 기능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asdadadad

Asd

ㅏㅏㅏㅏ

ㅏㅏㅏㅏ

ㅏㅏㅏㅏ

예시 1. 가로 세로 2행렬로 만들기만 한 표 

(수동으로 가운데 비치 할 경우, 워드에서 웹으로 복사하면 저렇게 주황색 글씨처럼 가운데 정렬이 해제된다)


또한 자신이 직접 마우스로 왼쪽 클릭을 누른채 드래그해서 원하는 크기의 표 칸을 하나 그릴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용도에 따라 좋을 수도 있지만, 단순히 2칸이 존재하는 표에다가 1칸을 그리기 위함이 목적이라면, 그냥 2칸을 만들고 왼쪽 드래그를 해서 해당 두 칸의 표 부분이 파랗게 되면 해당 드래그 표시 된 표 여백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셀 병합이라는게 보입니다. 그 메뉴를 왼쪽 클릭하면 표는 두칸에서 한칸으로 합쳐집니다.

 

그럼 이제 막상 내용을 표에 입력하고 나면, 뭔가 엉성합니다. 자신이 원하던 딱 그 전문적인 표 정렬의모습이 아닌데, 이 경우 해당 글이 입력된 표 부분을 드래그 해서 파랗게 물들여 줍니다. 그 후, 다시 오른쪽 클릭 해서 표 속성으로 가줍시다. 이 메뉴로 가면 새 창이 열리는데, ‘탭에서 맞춤이라는 부분을 보면 왼쪽 가운데 오른쪽 이렇게 있습니다. 깔끔하게 보이고 싶으니, 가운데를 눌러주고중요한게 있습니다. ‘탭에 가보면 또 왼쪽 가운데 오른쪽이 있습니다. 이 둘을 가운데로 만들어주고 확인을 누르면, 흔히 전문 서적에 가면 볼 수 있는 칸 사이즈에 맞게 딱 표 행렬()의 한 가운데에 컴퓨터 같이 딱 정렬된깔끔한 표를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실험

 

실험

 

예시 2. 자동 가운데 정렬이 적용 된 표


그냥 탭에서 가운데 맞춤하는 것과 차이점이 있다면, 표 스케일에 맞게 저렇게 정렬이 가능한가 아닌가의 유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걸 좀더 와닿게 설명하자면, 칸 하나 크게 잡아 두고, 저걸 가운데에 두려고 엔터 쳐서 가운데에 정렬을 만드는 수작업이 아닌, 자동으로 반응형 (표 행열)셀을 하나 만든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예시 3. 워드에서 보이는 표 정렬 모습

 

아마도 최신 버전의 오피스에서 부터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는 기능 중 하나라면 엑셀 표를 문서 편집창에서 동시에 사용하는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엑셀로 하나 만들어서 이곳에 복사 붙이기 해서 하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문제는 안 됩니다. 다만, 문서 에서도 바로 하나 만들수 있는게, ‘삽입탭에서 표로 가면 엑셀 스프레드시트가 있습니다. 누르면 엑셀 화면이 동시에 하나 문서 창 보는 화면 그대로에서 삽입된 엑셀 표가 하나 나타나게 되는데, 엑셀 메뉴를 그대로 쓸 수 있는 동시에 자신이 넣게될 문서의 위치 또한 그대로 보이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 4. 문서 창에서 엑셀 표를 불러와서 편집 하는 경우


아니면 이미 만들어진 표 타입을 하나 선택해서 그 위에 수정을 가해서 멋진 표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빠른 표라고 적힌 부분을 삽입탭에서 로 가져가면 도구상자의 맨 아래에서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학교 시간표 같은 거. 아니면 달력 같은 칸이 형형색색의 색깔있는 표가 하나 만들어 집니다. 그 외에도 대학, 통계표 관련 디자인도 있으니 위의 설명대로 직접 설정을 할 시간이 없다면 여기에서 미리 포맷을 선택해서 수정을 가해도 될 일입니다. 말 그대로 빠른 표인 셈이죠.

 

그 외에도 워드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오늘은 에 대해서만 한번 다뤄보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다른 기능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 보겠습니다.

 

본 워드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은 워드 2016 (오피스 365) 버전에서 작성해서 이 곳으로 붙여 넣기 해서 다듬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