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치매약 보험 적용 경험담 본문

health

치매약 보험 적용 경험담

Silver Librarian 2018. 8. 26. 20:45

 

 

알츠하이머 또는 치매(Dementia). 말로만 듣던 병을 제 친척에게서 보게 될 줄은 필자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없는 사람을 찾고 막 헛것이 보이나 보다' 라는 설명을 전화로 전해 들었을 때 필자와 가족은 막막하기만 하던 도중, 필자는 문득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중앙치매센터' 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필자는 막막해 하는 부모님에게 '일단 한번 정부 기관이 있으니까 물어라도 보자' 며 지푸라기 잡는 셈 치고 상담을 권유 했습니다.

 

중앙치매센터 상담 전화번호는 1899-9988 입니다.

 

당시 전화를 하게 되면, 전화 안내 상담원이 몇가지 형식적인 것을 질문 해 오며 치매 환자가 생활하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중앙치매센터 건물을 알려줍니다.

 

*이 글에서는 필자가 경험한 의료보험 적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최고의 상황은 해당 환자분이 치매를 안 겪으시고 장수하시는 거지만, 만약 이러한 초기 증세가 보이시면 최소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총동원해서 재정 부담을 덜 수가 있다는 점은 참고 하실 수 있겠습니다. (냉정하지만, 재정 부담이 없어야만 모두가 현재의 평화를 유지 할 수 있는 것 또한 부분적으로 사실이니까요.)]

 

안내를 받은 이 후, 치매 의심 증세를 보이시던 친척을 모시고 해당 센터를 방문 해서 당시 의료원으로 보이던 분과 상담을 받으며 친척분은 의료진과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이 때, 주목 할 만한 점은 '이번에 (1차) 검사를 해 보시고, 만약 치매 증상이 아니시면 이 검사는 이번으로 마지막이십니다' 라고 안내를 하셨던 걸로 기억됩니다. 다만, 그렇다고 사태가 심각 해 지기 전 까지 기다리라는 말은 절대 아니므로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면 센터 방문을 해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Credit : Wikipedia (Dementia) 

 

추가:

저 센터측에서 '이번에 (1차) 검사를 해 보시고, 만약 치매 증상이 아니시면 이 검사는 이번으로 마지막이십니다' 이라는 부분이 우려가 되신다면, 본문 위에 언급된 상담전화 번호(1899-9988)로 연락 해서 1차 검사해서 치매가 아니시면, 다음에 진짜 치매 걸리셨을 때는 보험 혜택을 못 받는 지에 대해서는 번거로워도 따로 문의 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필자의 친척의 경우 치매 초기 증세가 맞으시고, 지난 번 치매 검사를 했을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눈에 띄게 증세가 보인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경우, 1차적으로 판단을 받게되면 해당 센터에서 지정한 병원으로 모시고 가서 2차적 정밀 검사를 받으시게 됩니다. 날짜는 가능한대로 최대한 조율이 가능 하나, 필자의 경우에는 당장은 아니고 최소 1,2주 이후에 예약한 날짜에 해당 병원으로 갈 수 있었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서 2차 정밀 검사에서도 치매 초기 증상이 보이신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당시 의료보험 적용 조건 관련 설명은 1차적으로 진단을 해 준 중앙치매센터 건물에서 설명을 충분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현재 알고 있는 점은, 치매를 늦춰주는 약을 복용하고 계시는데 이 약 값의 부담액을 (조건에 해당되기에) 상당히 경감받고 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아마도 2차 정밀 검사 당시에도 무언가 찍는다고 하실 때에도 의료보험 적용이 되었던 것 같으나, 보다 확실하기 위해서는 꼭 해당 센터를 방문 했을때 보험 적용 범위에 대해 직원분에게 물어 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여담이지만 필자의 친척분은 요즘 치매 증세를 보이시던 당시 그날과 비교하면, 약 때문인지는 몰라도 오히려 더 멀쩡(...)하신 모습을 보입니다. 이런 걸 보면 설령 발견 당시에 횡설수설 하셔도 병원에서 진단 받으신 뒤에 치매를 (현재로서는 지연 시키는) 약을 드시는 것과 안 드시는 것의 차이는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다만 이는 순수하게 비의료전문가인 필자의 의견이므로 이런 사례도 있다는 정도로만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급박한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필자의 경험담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추가로 치매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을 링크해봅니다.

 

 

 

아래 영상은 한글 자막이 없습니다. 다만 도움이 되어서 링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_ONFix_e4k

 

image credit:

By derivative work: Garrondo (talkSEVERESLICE_HIGH.JPG: ADEAR: "Alzheimer's Disease Education and Referral Center, a service of the National Institute on Aging." PRECLINICALSLICE_HIGH.JPG: ADEAR: "Alzheimer's Disease Education and Referral Center, a service of the National Institute on Aging." - SEVERESLICE_HIGH.JPG PRECLINICALSLICE_HIGH.JPG, Public Domain, Link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균은 노약자에게만 필요한가요?  (0) 2018.09.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