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인터넷의 시작이 네이버라고요? 본문

IT·프로그래밍

인터넷의 시작이 네이버라고요?

Silver Librarian 2020. 8. 16. 10:35

"인터넷을 하려면 네이버를 켜야 한다." 이 말을 한다해서 상대를 무지하다고 깎아 내릴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어쩌면 처음 접한 인터넷이 네이버라서, 네이버를 통하면 검색을 하고 여러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네이버가 인터넷의 시작이자 중심 이라고 믿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필자는 이들을 비난하려는 마음보다도, 솔직하게 적어보고 싶어 적어봅니다.

 

참고:

각 포털의 검색 결과 알고리즘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고, 어쩌면 각 주제별 영역마다 다르게 적용이 되고 있는 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에 대한 논의는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럼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의 목적에 맞는 검색 포털을 이용하면 됩니다.

필자가 제시하는 정답은, 다른 검색엔진도 써보면서 검색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를 비교해보라는 것 입니다.

 

만약 정말 인터넷을 하려면 네이버를 통해야 한다라고 알았더라면, 이번 기회에 인터넷의 개념을 다시 이해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인터넷은 자신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안에 있는 내용물 이외의 바깥 세상과 이어지게 해주는 것. 사실 인터넷 브라우저라고 언급해야 되지만 이에 대한 관심이 없으실 경우, 딱 이 정도로 이해 해 주시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네이버는 한국의 반독점 상태의 포털사이트 입니다. 이는 뉴스와 모든 제2의 일상을 함축한 한국 인터넷 문화에 맞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외국은 인터넷을 검색하고, 검색 해서 찾은 사이트에서 활동을 이어가는 등. 자신이 활동하고자 하는 곳이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 엔진 사이트가 '구글(Google)' 입니다.

 

대표적인 검색엔진 소개

국내는 네이버, 네이트, 다음, 줌, 등이 있을 겁니다. 외국은 구글, 야후, 덕덕고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살펴볼까요?

 

1. 구글(Google)

넘쳐나는 정보 속 에서 좀 자유로워져 보고 싶다면 지금 구글로 구글링 해 보시면 됩니다. https://www.google.com 

 

Google

 

www.google.com

2.덕덕고(Duckduckgo)

모든 검색엔진은 사실 뒤에서 사용자가 어떤 걸 검색하고 뭘 했는지 몰래 기록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덕덕고는 이런 짓을 안하는 검색엔진 입니다. 검색 필터에 주의하세요! https://www.duckduckgo.com

 

DuckDuckGo — 개인정보 보호, 쉬워졌네요.

The Internet privacy company that empowers you to seamlessly take control of your personal information online, without any tradeoffs.

duckduckgo.com

 

 

'IT·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족스러운 공기청정기, 그 선택은?  (0) 2019.06.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