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국내 음반에 등록되지 않은 음악을 찾을 때는, 샤잠 (Shazam) 본문

IT·프로그래밍/스마트폰 (Portable)

국내 음반에 등록되지 않은 음악을 찾을 때는, 샤잠 (Shazam)

Silver Librarian 2016. 3. 24. 19:45


몇몇 분들은 이미 겪어 보셨겠지만, 가끔 유튜브의 게임영상 에서 나오는 배경 음악들을 네이버나 다음앱으로 음악 검색을 하면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외국 사이트를 찾자 하니 전부 의심스러워 보이는 웹사이트만 수두룩 해서 선 뜻 가입하기에도 망설여지는 분들이 있었을겁니다. 


image source : wikipedia

제 경우에는 음악 찾기 기능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국내 포털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있었는데요.

만약 국내 음악 보다도 외국 쪽 음악을 들으신다면 Shazam (샤잠) 을 사용 해 보는것도 괜찮은 방법 중 하나라고 봅니다.



image source : Shazam official website

샤잠(Shazam) 서비스의 주요 부문은 외부에서 들리는 음악을 감지해서 해당 곡의 결과를 알려주는 점 입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기준으로, 한글화도 되어 있어서 크게 어렵지 않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 제공자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자면 창립은 1999년 미국에서, 본사는 영국 런던에 둔 기업입니다. 영국 한정으로는 단축번호 2580 으로 전화 해서 들리는 음악을 들려주면, 잠시 뒤 문자로 해당 음악의 제목을 알려주는 식이라고 하는데, 여전히 과거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음악이 검색된 경우에는 일정 금액이 청구된다고 합니다). (참고)



직접 사용해 봤습니다만, 결과는 대체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유튜브에서 나오는 영상에서 간혹 들리는 음악을 듣다보면 무슨 음악을 사용했는지 검색 하려고 해도 국내 포털에서 제공하는 음악 검색 앱으로는 모든 외국곡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샤잠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국내 포털 앱 들처럼 애매하게 불빛 만 늘어나면서 깜빡이고는 '소리가 감지 된다' 라고 표시하기 보다도, 들리는 음악의 볼륨이 크고 작음에 따라서 화면에 원형의 흰색 그래프 같은게 길게 주욱 늘어나면서 '소리가 이만큼 들린다'고 확실하게 표시해줍니다.



사진에는 안 나와 있지만, 사운드 트랙 앨범만 시중에 판매된 적이 있다면 TV나 영화에서 나오는 배경 음악 또한 감지 할 수 있다.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첫번째(첫 화면), 두번째 (음악 검색중), 세번째 (결과)]


아쉽게도 스타크래프트 2 같이 게임 오리지날 사운드트랙 종류의 음악은 감지를 못하는 것 같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외국 쪽 음악들은 감지해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목을 몰라서 아쉬웠던 클래식 곡이 있었는데, 들리는 틈을 놓치지 않고 샤잠으로 음악 감지를 시도하니까 직원들이 고함 쳐 대는 시내의 회전초밥집 같은 장소에서도 두 번만에 바로 감지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만약 음악 검색에 성공 한다면, 세번째 스크린샷 처럼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옵션 사항 및 해당 곡을 구매 할 수 있는 링크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또 하나, 샤잠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추가 해 두면, 해당 아티스트가 좋아하는 곡은 무엇 인지를 사용자에게 표시를 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든 장점을 뽑으라고 한다면, 국내 음악 검색 앱 들 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가볍고 안정성이 높은 점입니다.


국내 앱으로도 안 찾아지는 음악이 있거나 원하는 곡을 찾고 싶은데 곧 끝나기 직전이라서 서둘러 검색을 해야 한다면, 빠르고 간편한 샤잠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