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구글 행아웃의 특징 본문

정보와 기술 (IT) Not classified yet

구글 행아웃의 특징

Silver Librarian 2016. 3. 17. 19:44


구글 행아웃 (Google Hangout) 의 아이콘.


외국에서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 국내에 있는 상대방에서 전화를 걸어서 막상 써보면 의외로 음질이 좋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과거 국제전화의 상징인 자신의 목소리가 메아리처럼 수화기 너머 울려 퍼지는 식으로 음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일각에서는 이통사가 업로딩이나 다운로딩 속도를 제한해서 그렇다고 하는데, 그건 둘째 치고 어떤 것이 더 나은 음질을 보장할까 하고 찾던 중 '구글 행아웃' 이란 걸 한번 설치해서 실험 해봤습니다.


구글 행아웃의 특징에 대해 언급하자면:

1. 역대 써본 인터넷 전화 앱과 비교해봐도, 통화중에 메아리가 전혀 없었다.

테스트 할 당시, 쉬지않고 연속으로 15초동안 어떤 음악 가사를 길게 이어서 얘기 했는데도 상대방은 메아리 끊김 현상 없이 전부 제가 하는 말을 한 글자도 안 틀리고 다 받아 적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이라면 끊김이 거의 없어 깔끔하게 서로 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2. 딱 필요한 것만 있다.

일단 렉(lag) 이 사실상 거의 없습니다. 추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UI)가 간편해서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듭니다.


3. PC버전의 구글 크롬을 통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전화를 걸어서 통화가 가능.

지금 까지 필자가 테스트 해본 다른 인터넷 전화 앱 들과 비교해보면 비교적 안정적인 연결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 외에 영상 통화를 할 경우에는, 인터넷 연결 속도 환경에 따라서 자신이 화질을 고화질로 볼 지, 저화질로 볼지, 아니면 아예 음성만 들을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 

호주 브리즈번의 Optus 이통사. 인터넷 속도는 평균 다운로드 속도가 Optus 를 기준으로 5~6MB 정도 나온다고 판단 됩니다. 최적일 때는 10MB 까지 나오기도 하니까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닙니다. 다만 업로드 속도는 한국과 비교하면 절망적이므로 영상 통화를 할 경우에는 유선 인터넷에 연결 해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화면 공유가 가능하다.

컴퓨터 화면의 일정 영역 또는 창을 선택해서 상대방에게 실시간으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소리 공유는 마이크를 켜야 가능합니다. 컴퓨터 내부에서 나오는 소리 공유는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열람해주세요.


구글 행아웃에서 컴퓨터 소리를 상대방과 공유하는 방법


안내: 이 게시글은 필자의 실수로 '구글 행아웃의 장단점 및 특징' 으로 제목이 걸린 적이 있었습니다.

필자가 발견하고 수정했으나, 장단점에 대한 부분은 추후 발견하게 되면 다뤄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