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컴퓨터를 새로 샀을 때 설치 해야 할 프로그램 목록 들은? 본문

IT·프로그래밍/PC 하드웨어

컴퓨터를 새로 샀을 때 설치 해야 할 프로그램 목록 들은?

Silver Librarian 2016. 3. 24. 21:15

<마지막 수정일 - 2022년 5월>

사무/문서:

Libreoffice -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대체 프로그램. 한컴은 인식이 안되는 듯 하지만, 매우 유용합니다.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크롬, 브레이브, 오페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11 에는 엣지가 있죠.

인터넷 익스플로러11 은 이제 공식적으로 윈도 11에서는 사라졌습니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는 더는 필수가 아닙니다.

 

모르겠으면 그냥 윈도11에 이미 깔려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크롬, 파이어폭스랑 성능이 동급이라는 말이 어울릴정도로 아주 쾌적합니다.

 

플레이어:

VLC media player

 

압축 프로그램:

반디집(단, 없어도 윈도우 자체적으로 열람 및 압축 풀기가 가능)

 

백신, 안티바이러스:

윈도11 기준으로, 업데이트만 꼬박꼬박 잘 하고 미루지 않는다면 이젠 사실상 필요 없습니다.

윈도우 디펜더(윈도우 보안)가 막아줄겁니다.

다만 방화벽은 상시로 켜 두고, 윈도 업데이트는 항상 하라 할때 제때 해주셔야 합니다. 

 

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윈도11 을 기준으로, 절대 하지마세요. 그냥 윈도우 11 이 알아서 하게 내버려 두세요.

디스크 정리나 한번씩 돌려주시는 걸로도 충분합니다. 자세한 것은 시작 키를 눌러서 '팁' 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앱에서 'PC 성능 올리기' 를 참고해보세요.


<아래의 내용은 오래 된 정보입니다 - 현재와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새로 샀군요? 축하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바탕화면이 휑 한것도 있지만 막상 뭘 설치 해 두는게 좋을 까 하는 생각도 들 겁니다. 이번 글 에서는 그런 당신을 위해서 간략하게 필수적인 응용 프로그램들을 나열 할 예정이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가능하면 설치 해 두어야 할 사무용 프로그램

 

1.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크게 컴퓨터를 사용 하다 보면 한번은 꼭 쓰게 될 프로그램 으로는 '문서 편집 프로그램' 이 있습니다.

가격이 부담되어서 당장은 필요 없다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원드라이브로 문서 편집을 대체 할 수도 있습니다.

 

2.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한국 한정으로 국가 정부기관 컴퓨터까지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국산 문서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만약 사용하지 않는데, 누군가가 이 파일을 보내서 읽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 '한컴 뷰어' 를 설치 해 두기만 해도 됩니다.

 

사실 이 두 개, 아니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정도만 깔아 두어도 현재 세계에서 쓰이는 문서 편집 파일은 전부 다 열어 볼 수 있다고 봐도 됩니다. 

 

이 외에도 다른 프리웨어 또는 다른 개발사에서 개발 한 유용한 문서 편집기가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찾아 보셔도 됩니다.

 

설치 해 두면 좋은 이미지 프로그램

다음은 이미지 (사진) 뷰어 (viewer) 프로그램 입니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보려 면 없어선 안 될 프로그램 입니다.

한가지 참고하셔야 할 게, 굳이 이건 설치 안하시더라도 윈도우에 자체 내장 된 '사진 뷰어' 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2.29 Update] - 윈도 10 의 자체 내장 뷰어가 좋으므로 굳이 안하셔도 됩니다.

1. 꿀뷰

반디소프트에서 개발 된 이미지 리더기. 빠르고 가벼우며, 불필요한 기능은 없습니다. 

설치 해 두면 편안한 압축 프로그램

zip, alz, 7zip 같이, 한 파일 안에 여러개의 파일이 담겨있는 압축된 파일을 풀거나 다수의 파일을 압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윈도우에도 자체 내장된 게 있긴 합니다.

 

1. 반디집

현재 국내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반디소프트 개발.

 

2. 알집

국내에서 알집 프로그램 덕분에 이스트소프트를 알게 될 정도로 한국 내에서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프로그램입니다. 새폴더를 생성하면 새 이름이 나오다가 사용자에게 '제발 그만 좀 만들어' 라고 나오게 한 바로 그 프로그램. 예의 zip 확장자를 지원합니다,

 

3. WINRAR

빠르고, 강력하고, 성능 좋은 압축 프로그램. 외국산이며, 유료입니다.

...라고 알려지긴 했지만 개인적으론 분할압축이나 뭐 여러 큰 용량을 압축하는 작업을 정말 자주 하지 않는 한, 반디집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설치 해 두면 좋은 음악/비디오 재생 프로그램

1. 팟플레이어

KMPlayer 를 만든 개발자가 현재 이 곳에서 팟플레이어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 무료 플레이어 중에서는 가장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는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

 

2. 곰플레이어

은근히 국내외로 잘 알려진 재생 프로그램 입니다. 전반적으로 가벼우며, 여러 기능들을 사용하기에는 편리합니다.

 

3. PowerDVD (유료) - 예시

영상 재생 면에서는 화질 개선, 블루레이 재생, 사운드 튜닝도 가능 합니다.

어둠의 경로가 아닌 영상의 재생이 목적이라면 '이걸 굳이?' 라는 느낌입니다.

 

4. VLC 미디어 플레이어

외국의 공공장소 컴퓨터에서 한번은 목격 할 수 있는 그 미디어 플레이어. 러버콘 아이콘이 특징이라서 '이건 무슨 악성코드지?' 라는 오해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플레이어. 하지만, 정말 깔끔합니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자유 소프트웨어.

 

설치 해 두면 편리한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

1. 구글 크롬

가볍고, 빠른 인터넷 페이지 로딩 속도를 자랑합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북마크 및 암호 동기화 가능 (구글계정 필요)

 

2. 파이어폭스

유일하게 전 세계에서 정부 기관의 감시에 협조하지 않는 비영리 모질라(Mozilla) 단체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입니다. 다양하고 유용한 애드온(add-on) 기능 많은 것이 특징. 개인 정보 보호에 특화되어서, 방문한 사이트나 추가 툴바(애드온)가 수상한 짓을 하려면 미리 경고 해 주는 친절한 브라우저라서 좋습니다.

 

3. 네이버 웨일

크로미늄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제작된 네이버의 브라우저입니다. 크롬 스토어의 추가 기능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4. 사파리

애플(아이폰) 또는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탑제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마도 윈도우 유저 한정.

 

5.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윈도우 10 미만 운영체제 한정. 크로미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에, 크롬 앱 과도 호환이 잘 됩니다. 여러모로 유용해진 브라우저이며, 크롬과 번갈아 쓰기에도 좋습니다.

설치 해 두면 편리한 클라우드 프로그램

요약: 아래에 나열된 프로그램은 전부 스마트폰과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1.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실시간 문서 편집 기능 지원. 가장 무난합니다. 

 

다만 Google document 에서 작성 한 걸 Microsoft Word 로 변환해서 다운로드 할 경우, 표 또는 일부 기호가 박살나서 나오는 참사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Word 로 할 생각이라면 컴퓨터에 설치된 MS Office 인 Word 프로그램으로 실행해서 하거나, 아니면 Onedrive 에서 문서 생성하고 브라우저상에서도 작성이 가능합니다.)

 

2. 원드라이브 (Onedrive)

윈도 10 기본 내장. 실시간 문서 편집 기능 지원.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관련 제품군의 확장자 파일 무제한 저장 가능.사실상 문서 저장용으로나 유용합니다. 시작 용량이 5GB. 저렴한 값에 용량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MS Office 를 웹 브라우저 상에서 어지간한 필수 기능은 다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 고급기능은 미지원.

 

3.Dropbox

삼성 폰에서 자주 목격 됩니다. 스마트폰 쪽에서 널리 알려진 클라우드 서비스. 물론 데스크탑도 됩니다.

 

4.Mega

모든 파일을 암호화 해서 저장하는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 단, 암호 잃어버리면 복구가 불가능 하니 주의.

속도가 느린게 치명적인 단점.

 

5. 네이버 클라우드

네이버에서 출시 한 클라우딩 서비스. 국내에 있다면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가 나름 빠른 편 입니다. 단, 일정 기간 접속 안하면 무조건 저장소 내용을 다 지워(삭제)버린다고 하니 주의.

 

화면 캡쳐 프로그램

윈도우에 이미 내장된 프로그램으로는 '캡처 도구' 가 있습니다.

 

* 캡쳐 도구

'캡처 도구(snipping tool)' 라고 아이콘이 있으며, 적응만 되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윈도 자체 내장 프로그램.

 

* 반디카메라

가볍고, 간단 합니다. 끝.

 

* 알캡쳐

기능이 다양합니다. 드래그만이 아닌 창캡쳐 등 여러가지를 지원합니다.

 

 

 

메신저 프로그램

윈도 10 에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과 연결을 통해서 여러가지 정보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알람 및 문자보내기 등.

 

1. 카카오톡 (Kakaotalk)

한국인과 대화 시 필수로 설치해야 할 앱. 보이스톡, 영상통화, 문자보내기, 사진보내기, 이모티콘 채팅이 가능. 연락처 목록 동기화에 대해 미리 알아두면 당황스러울 일은 없습니다.

 

2. LINE (라인)

일본에서 흥행한 메신저. 일본에 거주한다면 유용한 앱 입니다. 사실상 일본 앱.

 

3. 행아웃(hangout)

해외 한정으로 국내 사용자와 전화 연결 시, 불편함이 없습니다. 구글 개발. 가장 무난하고 깔끔합니다. 현재 COVID-19 이후로는 화상 대화 및 회의에도 특화하려는 듯 한 모습이 보입니다.

 

4. Skype (스카이프)

해외 한정으로 국내로 유료 통화 연결 시,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무료 웹캠 영상 통화로 유명해진 바로 그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해서 개발 및 유지보수를 이어나가는 중 입니다.

 

컴퓨터 안티바이러스 백신 (무료)

주의:

컴퓨터 안티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반드시 1개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성능의 저하 및 오진의 원인이 됩니다.

 

 

 

윈도우 10 (Windows 10) 한정, Windows Defender 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그 비교 대상이 유료던, 무료던 말이죠. 현재 탐지율에서도 유료 백신에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단, 윈도 10 보안 업데이트를 강제로 종료하면 효과 없습니다.)

 

1. V3 lite

안철수연구소에서 개발 되었고, 국내에서 바이러스 발생 한 1990년도 당시에 활약을 했습니다.

 

2. Avast! (어베스트!)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거나 널리 알려진 무료 백신. 꽤 괜찮은 편입니다.

 

3. Microsoft Security Essential (MSE) = Windows Defender

과거 빌게이츠가 자신의 컴퓨터에 서식중인 바이러스 때문에 화가나서 개발 했다는 루머가 전해지는 그 백신.

윈도우 10 부터는 기본으로 장착되어 나옵니다.

 

그 외에도 찾아 보시면 많습니다. Avira 라던가 기타 등등.

 

컴퓨터 안티바이러스 백신 (유료)

윈도우 10 의 경우, 성능이 크게 개선 된 Windows Defender 가 기본 탑재되어 나옵니다.

랜섬웨어를 막으려면 주기적인 보안 업데이트백업만이 최선의 길 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1. 노턴 안티바이러스

현재 성능 및 프로그램의 무게 면에서도 균형이 가장 잘 잡힌 백신 프로그램. 예전에는 삼성 컴퓨터에 덤으로 딸려오던 그 노란 백신입니다. 미국산.

 

2. 카스퍼스키

탐지 및 진단 면에서는 정말 엄격하기로 소문 난 프로그램. 다만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러시아산.

 

3. V3 제품군들

국내에 서식중인 바이러스에 대한 반응 속도는 가장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제품에 따라서 원격 지원 및 전화 상담이 가능.

 

4. Bitdefender

웹서핑 도중 온갖 트래커 및 불일치 인증서 등을 감지해서 바이러스 감염을 원천 차단해주는 강력한 탐지 기능.

 

추후 차차 추가 할 부분 있으면 추가 해 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