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 CCleaner 본문

IT·프로그래밍/PC 하드웨어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 CCleaner

Silver Librarian 2016. 3. 21. 16:05

인터넷을 계속 사용하다 보면 어느덧 자신의 컴퓨터가 조금 느려지는 현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의 사항에 해당 된 다면 지금 소개 할 이 최적화 프로그램이 시스템 성능 개선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새로운 정보 업데이트:

윈도 10 부터는 레지스트리 최적화를 수행하지 않는게 오히려 좋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빨간 글씨로 된 부분은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레딧 윈도우 포럼


*최초로 컴퓨터를 켜고 바탕 화면(암호 입력 후 첫 화면) 을 로딩 하는 도중이 하염 없이 길게 느껴질 때.

*이상하게 별로 설치한 것도 없는데 컴퓨터에서 남은 용량이 부족하다고 표시가 뜰 때.

*인터넷을 켜면 이상한 것들(툴바, 광고)이 주렁주렁 사방에서 달려 올 때.

*컴퓨터가 처음 구매 했을 당시와 비교해도 뭔가 체감 적으로도 이미 느리다는 걸 느낄 때.


원인:

*불필요한 파일들이 컴퓨터에 많이 축척 되어 있는 경우. (사람으로 치면 혈관에 노폐물이 끼어 있는 상태)

*컴퓨터 정리를 주기적으로, 또는 귀찮아서 안하고 방치하는 경우.

해결 가능한 부문:

*컴퓨터의 남은 용량 크기를 확보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간편하게 체크하고 삭제 버튼 누르기만 하면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들을 정리 가능.


우선 이를 사용하려면 설치가 필요하다. CCleaner (씨씨클리너) 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링크 바로가기

*왼쪽 하단부에 보이는 초록색 상자를 클릭하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유료 버전을 구매 할 생각이 아니라면 맨 왼쪽의 'Free Download' 를 클릭하면 된다.



*최종적으로, 맨 왼쪽의 초록색 상자인 'Download' 를 클릭.



*그러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뜨며 '파일 다운로드 확인 창' 이 표시된다. 


*만약 설치 창 화면의 언어가 영어로 표시 된다면, 맨 아래의 한국어를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하단부에 표시되는 '설치' 를 클릭 하면 CCleaner 의 설치가 완료된다.


그럼 사용은 어떻게 하는 걸까?

우선, 불필요한 것들은 단 몇 번만의 클릭 만으로 정리가 가능하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파란 상자들을 주목할 것. 6시와 7시 방향에 걸친 '분석(A)' 버튼을 누르면 잠시 동안 필요없는 파일들을 찾기 시작한다. 안심해도 되는 점이 있다면, 이 작업은 개인 파일 (문서, 비디오, 음악, 사진 등 자신이 만들거나 직접 어디선가 다운 받은 파일) 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해당 분석이 끝나면, 5시 방향에 있는 맨 오른쪽 하단부의 '정리 시작(R)' 을 누름으로서 청소가 끝이난다.


간단하지 않은가? 계속해서 이번에는 두번째 부가 청소를 한번 알아보겠다.

새로운 정보 업데이트:

윈도 10 부터는 레지스트리 최적화를 수행하지 않는게 오히려 좋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빨간 글씨로 된 부분은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역시 마찬가지이다. '문제 탐색(S)' 을 누르면 사용되지 않거나 필요없는 레지스트리를 정리해준다.

참고로 레지스트리 같은 경우, 사용되지 않는데도 많이 쌓여 있다 보면 (특히 저사양 컴퓨터의 경우) 나중에 컴퓨터가 뭔가를 불러올 때 느려질 수 있으니 이러한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주기적인 정리를 해주면 끊김 현상 (일명 렉) 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정리를 하게 되면, '레지스트리 변경 사항을 백업하시겠습니까?' 라고 하는데, 안해도 딱히 무슨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으니 일반적인 경우에는 '아니요(N)' 를 누르고 '선택한 모든 문제 수정' 을 클릭하면 된다.


하지만 만일을 대비해서 라거나 어딘가 불안하다면 '백업' 을 해도 되지만, 사실 만약 그런 일이 생기더라도 무엇에 의해 새로운 고장 또는 문제가(주로 프로그램이 실행 안된다거나) 생기게 된다면, 애써 CCleaner 자체에서 지원하는 백업 툴을 이용하기 보다도 그냥 속 편하게 윈도우에 내장 된 '시스템 복원' 기능을 실행하는 것을 권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이 최적화 프로그램은 이미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과 연결 된 정상작동 중인 레지스트리는 삭제하거나 하지는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


이 외에도 도구(T) 메뉴를 누르면 사용하지 않는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 제거 및 시작프로그램을 정리 할 수 있다. 다만 이 부분의 경우, 최소한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면 주변의 도움을 받아서 청소하는 것을 권장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