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장시간 모니터를 봐도 눈이 안 아프려면 'f.lux(flux)' 본문

IT·프로그래밍/PC 하드웨어

장시간 모니터를 봐도 눈이 안 아프려면 'f.lux(flux)'

Silver Librarian 2016. 2. 26. 22:47

 

2017년 7월 11일 추가내용:

참고: 윈도우 10 부터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2020년 7월 18일 추가 내용:

f.lux 의 경우, Windows 10 보다도 더욱 다양한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보다 좀 더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싶다면 f.lux 를 추천합니다.

 

방법: 윈도우 시작메뉴 ->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야간 모드(켬 으로 설정) -> 조정하려면 '야간 모드 설정' 에 진입하여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의 시작 과 종료 시간을 설정 가능.

 

블루라이트를 차단 하는 프로그램, f.lux

 

뉴스나 안과 또는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함으로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 설명을 하라면 블루라이트(bluelight) 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이 블루라이트 라는 것은 주로 모니터, TV, 스마트폰 화면에서 뿜어져 나오는 파란 광선입니다. 실제로, 시력 보호 필름 이라면서 시중에 간혹 판매되는 것이 바로 이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에는 이미 '블루라이트 차단 스크린 필터' 라고 검색하면 나오지만 컴퓨터에서는 일부 제조사 모니터가 어느 정도 눈에 피로감을 덜어주는 색상으로 모니터 색농도를 조절 해주긴 합니다. 사실, Flux 라고 불리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 하는데에 유일한 단점이라면 한글을 지원 안한다는 것 뿐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알아보기 힘든 수준까지는 아닙니다.

 

컴퓨터에서도 눈을 편안하게.

블루라이트 라는 개념은 꽤 오래 전부터 서양이나 다른 외국권에서는 논란이 있었던 지라, 이에 대응하는 것이 예전 부터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f.lux 인데요. 이 게시글에 파일을 업로드 하기 보다도 최신 버전의 다운로드를 위해서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링크를 달아 두겠습니다.

 

 

f.lux 다운로드 링크 (해당 링크는 Windows 용 입니다)

(그 외의 OS인 Mac 이나 iOS, Linux 같은 경우에는 공식 홈페이지의 Download 버튼 아래에 있습니다.)

f.lux 공식 홈페이지

 

 

설치를 하신 후에는 지역 설정을 하실 필요가 있는데, 이는 필터가 적절한 시각에 적용 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설치 방법

 

'I Agree' 부분을 누르실 경우, 위 약관에 동의 한다는 것으로 간주되며 flux 의 설치가 진행됩니다.

 

순서 1. 설정을 해보자!

 

 

참고로 flux 아이콘은 요렇게 생겼습니다.

먼저 시계 표시 줄 쪽에 있는 f.lux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도구 상자가 나옵니다.

예시와 같이 Settings... 를 누르시면 됩니다.

순서 2. 설정 창으로!

 

그러면 이와 같은 작은 창이 나타나는데요. 2. Set Your Location 밑에 위치한 'Change' 를 눌러줍니다.

 

순서 3. 내가 사는 곳의 위치를 설정하기

Change 를 눌르면 나타나게 되는 화면입니다. 

보시다시피 저 지도는 구글 지도에서 오는 링크라서 그냥 저 빈칸에 한글로 '서울' 또는 이 글을 읽는 자신이 거주하는 근처의 도시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 후, Search 를 눌러주세요.

 

아래의 지도에서 저렇게 해당 도시와 함께 한글 건물 명의 모습이 대략적으로 보이면 OK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 후, 위의 X 표시를 눌러서 닫기 하시면 됩니다.

 

설정 완료. 이제 저녁이 되면 필터는 자동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주로 오후 6시 30분 쯤)

 

 

 

여담으로, 필터가 어떻게 적용 되는지 테스트 해보시려면 flux 아이콘을 왼쪽 클릭하시면 이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 때, 저 그래프가 그려진 부분에서 클릭 가능한 손모양이 뜰 때, 

아무 곳에나 한번 만 눌러보시면 시간 별로 필터가 변하는 예시를 미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 창 적용 이후에, 이와 같은 테스트 창이 표시 되지 않는 경우에는 위의 'Done' 버튼을 누르시면 

이와 같은 창이 표시 됩니다.

 

다음은 메뉴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에서 부터 아래 순으로)

Settings... = 설정

Extras... 그 외 기타 추가 기능 (이 기능은 일반 용도라면 굳이 안 건드리셔도 됩니다)

Safe mode = 안전 모드 (뭔가 잘 못 설정해서 화면 색상이 망가졌을 때 설정 창'만(only)' 정상으로 표시합니다)

Movie mode = 영화를 감상할때 쓰는 용도 입니다.

Darkroom mode = 아무것도 안보이는 캄캄한 방에서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하지만 좀 무섭습니다.

Lighting at night = 주요 기능. 'k 수치' 를 아래로 낮게 잡을 수록 눈이 편합니다.

Disable for an hour = flux 를 1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습니다. (1시간 뒤에는 다시 필터가 자동으로 적용)

Disable until sunrise = 해가 뜨기 전까지 flux 의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Install updates automatically = 자동 업데이트 설치

Exit f.lux = flux 종료 (종료 시, 필터 적용이 즉시 사라집니다)

 

프로그램의 장점

블로그나 문서 작업 및 밤에 뭔가 잔잔한 글을 보거나 입력해야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블루라이트 차단 목적으로 만들어진 만큼, 눈이 안 아픈 건 정말 확실합니다.

 

프로그램의 단점

필터가 적용되는 순간은 컴퓨터가 일시적으로 느려집니다. (약 20초 정도)

밤에 컴퓨터를 켜면 즉시 필터가 적용 되는 게 아니라, flux 프로그램이 실행 되어야 적용 됩니다.

 

기타 사용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덧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