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게이밍 마우스의 장점 및 특징 본문

IT·프로그래밍/PC 하드웨어

게이밍 마우스의 장점 및 특징

Silver Librarian 2016. 3. 6. 11:39

게이밍 마우스는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자 용도에 맞춰 진 만큼 그 무엇을 하던 손 마디에 부담이 거의 안 갑니다. 나름대로 인체공학적 설계 라면서 그립감(잡는 느낌) 을 높여서 손 모양에 맞게 마우스 모양이 디자인 되어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대표적인 기능 중 몇 가지를 알아보자면 DPI(dots per inch/도트 퍼 인치) 라고 불리는 기능인데, 이는 마우스 움직임 센서에서 컴퓨터의 화면으로 그 움직임을 표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높은 DPI 의 수치를 가질수록 사람의 손이 마우스를 잡고 움직일 때마다 이를 실제 이동량만큼 정확하게 감지해서 화면에 그대로 표시해주는게 가능한 정확도를 가지게 됩니다. 특히 이러한 기능은 FPS 같은 게임을 하면서 상대팀의 적을 저격 할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매크로 버튼' 입니다. 이 기능은 처음에 접하게 되면 좀 낯설기도 하면서 누를 때 마다 손가락에 걸리적 거릴 가봐 우려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저는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가 사용중인 로지텍 G402의 경우, 왼쪽 버튼을 클릭 할 경우에는 왼쪽에 돌출되어 있는 매크로 버튼 덕분에 손가락이 쓸려 내려가지 않는 안정감이 듭니다 (어차피 해당 매크로 버튼 까지 가려면 제대로 두번째 손가락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걸릴 수가 없습니다). 특히 이 기능은 웹서핑이나 다른 기타 작업을 할 때에도 도움이 되는데, 뒤로가기 또는 앞으로 가기 기능을 버튼 하나 만으로도 굳이 11시 방향의 브라우저 버튼까지 마우스 커서를 끌고 가지 않아도 빠르게 탐색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이밍 마우스는 왼쪽이나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할 때에도 손가락이 대체적으로 부담이 가지 않습니다. 이는 해당 제조사 마다 다르겠지만, 스타크래프트 2 같이 컨트롤이 많이 요구되는 실시간 전략 게임을 할 때에도 일반 마우스처럼 손이 몇십분을 넘어가면 힘들어지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럼 어떤 게이밍 마우스를 골라야 할 까요? 제 생각에는 다음의 사항들을 잘 고려해서 장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주로 어떤 장르를 즐기는가? (FPS, RTS, MMORPG 등)

2. 해당 마우스에 대한 그립감/편안함/손목에 스트레스를 경감/인체 공학적 설계 같은 문구.

3. DPI 및 IPS(최대 속도)에 대한 언급. (FPS 의 경우, 이 부분이 중요함.)

4. 마우스의 무게 (요즘에는 무게추를 달아서 마우스를 최적화 시키는 모델이 나오고 있음)


(2번은 사실상 모든 게이밍 마우스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사항이라서 크게 신경 쓸 문구는 아닙니다.)


결론:

*크게 컨트롤이 중요하지 않지만 장시간 플레이를 할 경우 => 가격대는 중저가 게이밍 마우스로도 괜찮음.

*컨트롤이 중요함(스타크래프트 2). => DPI 및 IPS 같은 요소를 고려 할 것. 가격대는 중간 정도 추천.

*FPS 같이 저격하거나 총의 움직임이 요구 됨. => 가격대는 천차만별. 무게추를 탑재 할 경우, 조금 비쌈.


참고 문서:

야후 지식인, 로지텍, 위키피디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