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 도서관
ASUS R552JK-CN203H (N550JK) 의 사용 후기 - 개요 및 사양 본문
ASUS R552JK-CN203H (N550JK) 의 사용 후기 - 개요 및 사양
Silver Librarian 2016. 2. 20. 18:05실제로 제가 사용중에 있는 노트북의 정확한 모델명은 R552JK-CN203H 입니다. 그런데도 다른 모델명을 추가로 표기한 이유는, ASUS 홈페이지에서 등록 당시 N550JK 모델명으로 자동 등록 해버렸기 때문임을 알려드립니다. 아마도 사양만 다를 뿐이지, 디자인 그 자체를 기준으로 모델명을 통일해 버리는 게 아닌가 싶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한번 다각도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과연, 어떠한가.
1. 개요
노트북을 고를 때 하나 고려해야 할 점이 '용도' 입니다. 자신이 게임을 가끔식 하면서 문서 및 웹서핑을 하겠다 라면 '중상급' 옵션을 고르는게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델은 비록 게이밍 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엔터테이닝 용으로 출시 된 고급형 노트북이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스펙
2.1 CPU (중앙처리장치)
스펙은 해당 링크를 참고 하셔도 됩니다. https://www.asus.com/Notebooks/N550JK/specifications/
우선 R552JK-CN203H 인 제 노트북 모델 사양의 경우에는 인텔 i7 4700HQ 쿼드코어 (4개) 에 추가로 4개의 가상 처리 스레드가 있습니다. 현존하는 노트북 치고 CPU 코어가 4개라면, 이미 충분히 상급이라고 보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몇 기가헤르츠 인가 도 중요합니다. 최대 속도는 2.40Ghz 라고 표기 되어 있지만, 인텔 에서는 상황에 맞게 *일시적으로 오버클러킹을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 모든 인텔 구 세대의 CPU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모델에 적용된 인텔 CPU는 4세대 입니다. )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일시적으로 성능을 높여서 사용이 된다는 점은 어찌 되었던 간에 컴퓨터 파일을 복사 할 때 속도 만큼은 기대 해 볼 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WD 사의 2TB my passport USB 3.0 을 하드 기준으로, 50G 정도 대용량 파일을 컴퓨터에서 해당 하드로 복사를 했을때의 평균 속도는 초당 70~80MB 가 나옵니다. 반면 기존에 내장된 노트북의 1TB 하드 디스크는 속도가 40MB 근처를 유지했습니다.
복사 속도가 CPU 의 성능에 좌우되는 만큼,
저는 USB 2.0 의 평균 속도인 40MB 를 넘어선 이상 이미 대 만족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1.2 RAM (메모리)
메모리의 특이 사항이라면 노트북용 저전력 DDR3L 이라는 점 외에는 크게 다룰 부분이 없으므로 이 부분은 이 정도로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참고로 탑재 용량은 8G 입니다. 추가로 장착을 하실 경우, 최대 16G 까지 확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3 탑재된 OS 의 버젼
윈도우 8.1 또는 윈도우 8.1 pro 라고 표기해뒀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것들은 대부분 윈도우 8.1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표기 해 뒀지만, 2016년 7월 29일 이전에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 하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만약 이 글을 올해 7월 29일 이후에 보신 경우에는, 구매 전에 해당 지점의 소상인 분에게 아직도 무료로 업그레이드 지원 되는지에 대해 사전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4 사용 전력량 (전원 어뎁터)
에이수스 공식 홈페이지에 명시 된 바에 의하면, 19V DC, A, 120W 라고 합니다. 노트북 치고는 좀 큰 전력소모량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그 덩치 값은 한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유의하셔야 될 점이, 전원 어뎁터의 크기는 휴대용으로는 조금 부적합 합니다. 적어도 높이는 그 정도 까지는 아니지만, 가로 세로 길이 만큼은 벽돌 1개랑 맞먹는 사이즈라고 보시면 됩니다. 뭐 그렇다고 해서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급으로 무거운건 아니지만요. 분명 이동식이긴 하지만, 적어도 편안한 무게감은 아닌 점은 확실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표기된 전원 어뎁터의 크기는 383 x 255 x 27.7 mm (가로x깊이/옆면x높이) 입니다.
1.5 그래픽 카드 (GPU)
Nvidia Geforce GTX 850M 입니다. GTX 는 Nvidia 그래픽 카드의 시리즈 중 에서 가장 높은 처리 능력을 가진 거을 의미하는 일종의 표기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 목적 및 용도는 고사양의 게이밍에 초점이 맞춰진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GDDR5 가 아닌 GDDR3 가 탑재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드 오브 워쉽이나 스타크래프트 2 같은 게임 등, 어지간하게 초고사양이 요구되는 게임이 아닌 이상 무난하게 FPS 속도는 60~70 근처를 기록 합니다. 다른 게임은 제가 안 해 봐서 뭐라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적어도 버벅 거리는 수준은 아니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유일하게 조금 티가 났던 부분은 폴아웃 4 에서 밤이 저물었을때 그림자가 많이 발생하는 때 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처음에 구동시에는 약간 느린 감이 없지는 않지만 몇분 지나면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이런 부분은 Geforce experience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최적의 그래픽 사양을 맞춰주니까 크게 우려하지는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1.6 디스플레이 (LCD)
일단 LCD 는 IPS 광시야각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휴대폰에 적용되는 액정과 동일한 그 것입니다. 특징이라면 일반 노트북 화면에서 적절한 각도를 안 맞추면 아예 화면이 잘 안보이는 경우와는 달리, 그 어느 각도에서 화면을 봐도 선명하게 보인다는 점 입니다. 영상 및 미디어를 즐기는게 주 목적이라면 분명 최상의 선택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다만, 추운곳에 장기간 한달 정도 방치해뒀다가 오랜만에 구동하면 일시적으로 번인 현상이 화면에 나타나서 잔상이 오랫동안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니 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게 정상이지만, 만에 하나 하루가 가까이 되도록 잔상이 안 사라진다면 고객센터에 문의 해보시기 바랍니다.
1.7 스피커
스피커는 여타 노트북과는 달리 음악 재생 및 영화 감상용으로 나름 특화된 노트북이라는 걸 온몸으로 발산해주고 있습니다. 같이 구성품으로 담겨져 오는 우퍼 스피커가 있는데, 이를 본체에 연결하면 2.1 채널 스피커로 노트북이 변신하게 됩니다. 나머지 2채널 스피커의 위치는 터치패드 바로 밑 부분에 키보드 치는 자세로 두 손목을 놓은 딱 그 부분에서 소리가 출력 됩니다.
1.8 네트워크 장치 (유/무선)
둘 다 현재 상용화된 기술로는 최상급입니다. 무선은 ac 까지 지원을 기본으로 하며, 유선은 기가바이트를 지원합니다. 에이수스 공식 홈페이지에 표기된 사양은 ac가 없습니다만, R552JK-CN203H 모델에 한해서는 적어도 AC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기타 사항이라면 블루투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무선 마우스가 블루투스를 이용한다면, 별도의 마우스 전용 리시버 (USB 수신기) 를 달지 않아도 편하게 사용 하실 수 있겠습니다. 다른 용도라면 블루투스 스피커 정도 겠네요.
1.9 CD-ROM 드라이브
무려 블루레이 디스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영화 감상용으로나 쓰이거나, 큰 대용량 CD를 불러 읽을 때 도움이 되겠습니다.
1.10 각종 입력장치
총 3개의 소켓이 있으며 (왼쪽 2개, 오른쪽 1개), 이 중 하나는 휴대폰 같은 장치를 충전하는 것에 특화된 전압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공급해주는 해당 모델만의 특정 기능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노트 4 의 경우에는 스마트 충전이라고 급속 충전이 지원되지만, 아쉽게도 그 정도의 전력량은 공급이 되지 않는 건지 해당 기능이 활성화 되지는 않았습니다.
스피커와 마이크는 공통으로 인식됩니다. 즉, 한 소켓만 존재합니다. 또한, 키보드는 데스크톱 전용 키보드처럼 오른쪽 측면에는 계산기 자판이 따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카드 리더기는 오른쪽 5시 방향 옆면에 있으며, 어느 노트북이나 그렇듯이 웹캠 카메라가 있습니다.
마이크는 바늘 구멍 사이즈로 2개정도 있으나, 상대방과 스카이프로 대화해본 결과, 선명하게 잘 들린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내장 카메라는 뭐 큰 기대를 안해서, 평소에 사용하던 외장 USB 웹캠으로 대체해서 마이크 및 카메라 화질 둘다 정상적으로 사용 중 에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주 못 봐줄 정도로 싸구려 화질로 출력되는 건 아니니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전원 버튼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정보와 기술 (IT) Not classified y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10 으로 업데이트 해야 하는 이유 (1) - 보안 (0) | 2016.02.23 |
---|---|
윈도우 10 으로 업데이트 해야하는 이유 (0) - 개요 (0) | 2016.02.23 |
유료 코덱을 탑재한 플레이어, 얼마나 화질이 좋을까? (2) | 2016.02.21 |
ASUS R552JK-CN203H - 외형 및 특징 (0) | 2016.02.21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정품을 구매하면 뭐가 좋을까. (0) | 2016.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