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윈도우 업데이트가 하염없이 진행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본문

정보와 기술 (IT) Not classified yet

윈도우 업데이트가 하염없이 진행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Silver Librarian 2016. 2. 23. 22:38

"컴퓨터의 전원을 끄지 마십시오."

말은 저렇게 해 뒀지만, 10분이 지나도 감감 무소식이면 (특히 100%에 다 왔을때) '강제 종료 해야하나...하지만 했다가 재수 없으면 파일이 날아갈텐데?' 하는 고민을 윈도우 업데이트 해보신 분들 중에는 경험 해 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게 애초에 끝나기는 하는 걸까요? 적어도 제가 당시 이런 상황에 직면 해 본 결과, '끝나긴 합니다'.

SSD를 탑재하기 전인 하드 디스크 일 때 이런 경험을 겪었던 점을 감안하면, 아마 하드웨어적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론으로, 애니메이션 원이 뱅글뱅글 돌아가는 한 '작업중' 인 것은 확실하므로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제 생각이긴 하지만, 아마 자기 딴에는 업데이트 파일을 둘 공간(파티션)을 설정하고 확보하면서 현재 윈도우 OS에 업데이트 내용을 적용하는 준비가 그렇게 오래 걸리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이건 내버려두면 결국에는 되긴 하지만...이걸 기다릴 수 없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강제 종료를 해서 컴퓨터를 꺼야하는 상황이라면, 다음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드 디스크의 동작 표시등이 깜박이는가?

 

만약 하드 디스크가 작동하는 표시등이 안 보인다면, 강제종료를 고려해 볼 수는 있겠지만 그래도 왠만하면 저대로 내버려두는게 나을지도 모릅니다. 언젠가는 될 테니까요.

 

솔직히 경험해 본 적이 있는 저로서는, '언제까지 기다려라' 라고 장담은 못 드립니다. 정말 하드가 멈춰 버린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니까요. 다만 제 경우에는 1시간동안 재부팅을 안하고 버티고 있길래 강제 종료 하고 다시 시도해서 된 전례가 있습니다만, 정말 이 부분은 미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지금 이 시점에서 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두가지 인데, SSD 로 교체해버리거나, 아니면 평소에 백업을 주기적으로 (최소 한달간격으로) 해두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강제 종료할때 백업이라도 해둔 기억이 있으면 안심하고 세월아 내월아 하며 넋 놓고 원반 가지고 공이나 돌리고 있는 컴퓨터를 강제로 꺼버릴 수가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해당 링크를 한번 읽어 보시면 좀 더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windows8_1-update/%EC%9C%88%EB%8F%84%EC%9A%B08/5baf39ab-319e-4ab9-abd3-65166712b2f6

 

추가 (2016-05-16)

SSD 로 장착 하더라도, 특정 업데이트는 길게 15~20분 정도 소모하지만, 그 이상은 잡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드가 사용중인 표시등이 작동하고 있었으므로, 이는 업데이트가 단지 정말로 오래 걸리는 복잡한 경우에 한해서라고 생각 됩니다.

 

추가 (2016-08-21)

이 문제를 해결 하려면 재부팅 후, 제어판-> 문제 해결 -> (시스템 및 보안 하위 항목의) Windows 업데이트로 문제 해결 (클릭) -> 하라는 대로 해 주면 해결 가능.

 

추가 (2020-02-27)

메인보드의 BIOS 버전을 업데이트 하는 것을 고려 할 수 있겠습니다.

(주의: 이건 잘못 건드리면 컴퓨터가 마비가 되어버리니 해당 분야에 잘 아는 사람에게 문의 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