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사용후기]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R7000 본문

IT·프로그래밍/가전제품

[사용후기] 넷기어 유무선공유기 R7000

Silver Librarian 2018. 6. 21. 13:52
가장 신뢰받은 공유기가 되려면 그 무엇보다도 소비자가 원했던 그 성능을 보여주는 것 이죠. 현대에 들어서는 단순히 무선 속도의 성능을 넘어서 전송 도중의 안정성 또한 그 제품의 안정성이자 전반적인 인터넷 이용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또한 중요한 고려요소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만족하는 무선공유기를 찾는 것은 쉽지만, 성능에 비해 가격이 무척 높아 보이는 이유로 인해 매번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도 있을테죠. 하지만 무선공유기도 이제 보급형과 제대로 굴러가는 제품, 그리고 최고급형으로 출시가 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돈을 투자한 값을 어느정도 하는 무선공유기 제품을 필자는 손에 넣게 되었습니다.


그 이름하여, '넷기어 R7000 나이트호크'.


생각보다 쓸만한, 그렇다고 쓸데없어 보이는 기능이 덕지덕지 붙지는 않음으로서 가격이 불필요하게 붙지 않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메뉴들이 정결하게 정렬되어 있습니다.


192.168.0.1 과 같은 통신 프로그래밍스러운 주소의 이질감에 익숙치 않은 일반 wi-fi 사용자들에게도 친숙한 영어 주소로 제어창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 점 입니다.


성능은 기본.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는 통신사와 맺은 계약 플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무척 안정적이게 속도가 유지 되면서도 빠르게 치솟는 속도는 인상적인 모습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눈에 띄는 점은 패킷 손실이 0이라는 점인데, 달리 말해서 웹서핑중 끊김 현상은 유선에서 일어나는 것과 동일하다고 봐도 될 정도로 깔끔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누가 내 집의 라우터를 뚫고 연결된 장치가 있으면 차단도 가능하며(이런일이 없도록 암호는 제대로 설정하는게 좋음), 특히 이러한 인터넷 도둑 구분이 확실시 되는게, 이 넷기어 모델은 손님용 wifi 활성화 버튼이 무척 간편하게 켜고 끌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손님에게 불필요하게 개인의 집 와이파이 암호를 알려주는 이상야릇한 불편함은 안 겪어도 될 뿐더러 보안또한 확실히 지킬 수 있을테니, 이 게스트 와이파이는 눈여겨 볼 기능 중 하나입니다.


추가로, 간이 NAS 인 ReadyShare 기능이 지원되는 점 또한, 인터넷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멀티미디어나 문서 작업을위해 파일을 불러오는 걸 원하는 것과 같은 요즘같은 시대에는 가히 이상적인 기능입니다. 다만 이 기능을 좀 더 유용하게 쓸 수 있을것으로 보이는 것은 자체적 토렌트 다운로드 기능입니다. 이 간이 NAS 를 이용하여, 사용자는 자신이 연결해둔 외장 저장장치에다가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미 알고 있듯이, 이 제품은 안테나가 3개지만 그 무선을 한번에 받으려면 염두해두는게 있습니다. 기존의 보급형을 떠올리며 안테나를 벽쪽으로 튕기도록 향하게 하는 것 보다는, 그냥 사용 할 방이 있는 방향으로 벽의 유무를 신경쓰지 말고 향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적어도, 이 무선공유기는 안테나가 향하는 방향이 곧 무선 영역의 절대적인 설정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입니다.


부가 기능으로는 전원을 예약해서 원하는 시간대에만 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력을 아낄 목적이 아닌 이상, 전자파 때문이라면 굳이 이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이에 대해서는 해당 블로그에 적힌 '무선공유기 및 휴대폰 전파 괴담의 진실' 같은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수면 방해를 막기 위해, 전원 ON 유무를 확인 가능한 전원 표시등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전부 깜빡이지 않게 LED를 꺼둘 수 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정성에 대한 제 의견은 '나무랄 때가 없는 제품' 입니다. 지나치게 열이 나는 것도 아니고, 열방출에 도움되는 설계까지. 전원 어뎁터 플러그는 프리볼트라서, 별도로 외국에서 사용하다가도 한국에 들고와서 사용하는 것 또한 변환 플러그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이 경우, 유일한 단점은 사후서비스 정도니, 고장만 안 난다면 그만일테죠. 하지만 국내나 해외나 가격은 배송비까지 포함하면 다를게 거의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딱히 직구의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번외로서, 한국의 넷기어스토어 측에게 배송 정보 수정 관련으로 문의했는데 이에 대해 직접 확실하게 확인 전화를 걸어준 점. 안의 포장 또한 해외 배송을 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안전하게 이중 포장해서 보내 왔습니다.


아주 기업수준의 가정용으로서는 무의미한 기능은 제외하고, 오직 일반 인터넷 용도로서, 마지막으로 가격대 성능까지 다른 공유기들과 견주어 봤을 때, R7000은 제대로 된 무선공유기를 구매하되, 과한 낭비가 아닌가를 걱정하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가장 적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필자 개인의 구매 후기평이기도 하며, 사용 후기이기도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