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식물로 미세먼지 제거하기 전, 효율적인 방법 본문

Not classified yet research

식물로 미세먼지 제거하기 전, 효율적인 방법

Silver Librarian 2016. 11. 13. 15:49

미세먼지의 위협이 점점 거세지는 한편, 

우리들은 "환기가 안되면 공기 청정기. 하지만 유지비가 비싸니 식물을 기르자" 였습니다.


그런데, 정말 제대로 효과를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세먼지 제거 그 자체가 목적이라면, 효율적으로 제거가 가능한 검증된 식물을 들이는 게 더 효과 적일 것입니다.


위키피디아 에서 NASA 공기 청정 연구 항목을 번역 하는 도중에 알게 된 사실 이었습니다. 


먼저, 100 평방 피트. 그러니까 2.8~3평 정도의 공기 정화를, 한개의 화분이 가장 효율적으로 먼지를 제거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image source : wikipedia

스파티필럼 (학명 : Spathiphyllum)


다음으로 '스파티필럼' (또는 스파티필름) 으로 알려진 화초. 벤젠, 암모니아, 폼알데하이드, 트리클로로에틸렌, 자일렌과 톨루엔 같은 부유 물질을 전부 제거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의외로 들릴 수도 있으나, '국화' 입니다. 이 또한 위의 5-6개 물질을 전부 제거 할 수 있습니다.


image source : wikipedia

국화 (학명 : Chrysanthemum morifolium)


굳이 저 위의 두 화초나 꽃만 들이기 보다 도, 공간만 된다면 다양한 식물을 들여 놓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화장실 근처에는 암모니아 흡수에 뛰어난 관음죽을". 이런 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집에 어린이나 노약자 또는 애완동물이 있을 경우엔 실내로 들여오기 전에 주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식물은 독성 물질을 가짐으로서 식용에는 적합하지 않으니, 이를 잘 확인 할 필요가 있을 테니까요.


그렇다고 3평 간격으로 화분을 뒀다가는 발에 차이는 수가 있는 데다 통행에 방해가 되니까, 잘 생각 해서 배치 하면 효율적으로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어디까지나 효율적으로 제거하려면 3평 정도 이므로, 이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