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호주 달러 환율 2018년 8월 기준 전망 본문

세계경제·환율/AUD 호주달러 환율 전망

호주 달러 환율 2018년 8월 기준 전망

Silver Librarian 2018. 8. 12. 09:44

호주준비은행(한국으로 치면 중앙은행)은, "지금과 같이 경제 상황이 문제없이 예상대로만 이어진다면, 어느 시점에서 금리를 올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경제 상황이 현재 점진적으로 개선되어 가는 만큼, 가까운 시일 내에 금리를 변경 할 정도로 비중있는 일이나 필요성은 없어 보인다."


라고 하며, 8월의 금리도 1.5%로 변동이 없습니다.


RBA가 보는 세계 정세는 전반적으로 안정화 된 상태이지만, 무역보호주의 (미국과 중국) 로 인한 한국측의 예상보다 약간 경제 성장률이 둔화 된 걸로 판단. 일본과 유로존도 미국과는 달리 물가가 변동 할 거라는 시장 및 소비자들의 기대감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중국또한, 약간 상황이 나아지고 있으나 부흥 수준은 아닌걸로 보고 있습니다.


확실한 건, 8월 기준으로 호주준비은행은 '올해가 끝나는 순간 까지 예상된 금리는 1.5% 로 고정 될 것으로 예상' 중이라는 점 입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IT 성황이 이제 끝나는 단계에 접어드는 것으로 보이며, 이번에 최저임금 10% 이상 상향으로 인하여 고용률이 하향한 점을 언급하며 다소 성장치가 낮아 보이는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면 이제 판단을 할 순간입니다.

과연 호주 달러대 한국 원화는 오를까, 내릴까.


[순수하게 참고 목적으로서, 어디까지나 필자 개인으로서 예상한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개인 의견을 판단하시는 건 이 글을 읽는이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필자의 의견

지금 호주 1달러당 한국 원 환율이 830원 근처이며, 이는 작년 1,2분기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호주의 수출 성장률은 큰 문제없이 이어지고 있으나, 다만 5년동안 -6.6% 가까이 수출 이익이 하향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수출에 타격이 간다면 금리 하향이 고려 될 수 있으나, 그게 아니라면 1.5%로 지속되며 현재 환율선에서 올 연말까지 이어져 갈 가능성이 큽니다. 최소한 한국이 성장하거나 호주가 갑자기 어느 분야에서 크게 망하지 않는한, 최소한 올해 안으로 800 밑으로 지속 추락 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RBA - August statement on monetary policy

Exchange rate - XE 1,2

OEC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