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달빛 도서관

호주달러 환율 전망 (2020년 2월) 중간 점검 본문

세계경제·환율/AUD 호주달러 환율 전망

호주달러 환율 전망 (2020년 2월) 중간 점검

Silver Librarian 2020. 2. 29. 17:53

지금 호주 금리는 0.75% 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한창 창궐하던 2월 초순,

당시 금리 회의에서도 호주준비은행은 0.75% 에서 동결할 생각을 내비쳤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변수가 생겼다면 전 세계가 지금 긴장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는 점 입니다.

WHO 의 그 분이 "막지마! 밀입국하면 추적 못하니 더 골치아파!" 라고 해서 말이죠.

그런데 잠복기에는 무증상이라는 초유의 사기 스킬을 가지고 나타난 코로나-19 인데...

문제가 있다면, 코로나 전염병은 이제 막 전주곡이 끝나고 무대의 막이 오른 분위기입니다.

아시아에서, 유럽부터 전 세계 까지. 비로서 자신들이 익숙한 문화권도 어려움을 겪자, 투자자들은 두려움에 빠집니다.

호주는 벌써 중국인 입국을 2월 1일 부터 금지했습니다.

 

Australia Restricts Travelers From Mainland China as Virus Impact Spreads

Australia on Saturday barred foreign nationals who have been in mainland China from entering the country, and ordered its own returning citizens to self-quarantine for 14 days, as the impact of the new coronavirus on world-wide travel spreads.

www.wsj.com

호주의 국지적 산불(bushfire) 화재는, 2월 6일에 비가 오면서 완전히 끝났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그대로 세계 경제에 악제를 주고 있는 건 누구나 체감하는 사실입니다.

한국은 자동차 공장부터 중국은 생산 공장까지. 사실상 대표 산업 대부분이 중단되었습니다.

관광업도 타격 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요.

결론은 뭘까요? 변수가 코로나. 코로나는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호주의 대표 산업은 천연자원과 낙농업 제품, 그리고 외국인 유학 같은 교육업입니다.

자세한 건 통계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이미 큼지막한 사건들이 올 한해의 경제 전망이 어떨지 보여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직 정식 발표가 나온건 없으나, 중간 시점에서 제가 주장하는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호주 금리는 안오를겁니다. 돌발적인 경제 호황을 감안해도 2분기까지는 안 오를겁니다.

(2020.02.29 Update) 현 시점에서는 금리 변동에 대해 판단 할 수가 없습니다.

두번째로, 무역이 얼어 붙으면서 화폐 유통도 예전 만큼은 아닐겁니다.

호주도 수출이 감소한다는 거죠. 이건 결과 자료는 아직 모르니, 그냥 추측입니다.

그로인해 환율이 조금 변동이 올 수는 있겠지만, 그게 오름의 시작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만약 무역 부진이 진짜 호주 경제에 있어 위협으로 다가온다면, 아마 금리 하향을 고려 할 지도 모릅니다.

다시말해, 어찌되었든 호주 정부는 저환율 정책을 고수 할 거라는 의미입니다.

경제 성장율 유지와 무역 수지의 안정 때문에 저러고 있는데. 안되면 더 내릴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역으로 말하면, 아마도 지금 시점에서 큰 환율 변동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번 분석은 크게 데이터 찾아보고 한 건 아니므로, 송금이나 환전 하시기 전에는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사항:

참, 중국은 어떻게든 통계 조작 비난을 면하고자 (정신승리에 가깝게) 사망자와 감염자 집계를 변경해서 수를 대폭 줄였습니다. 제가 들은 것 중 하나가 있다면, 병원에서 사망하면 사망자, 자택이면 그냥 폐렴 사망입니다. 그게 최근 마지막으로 통계가 바뀌기 전의 것이었으니 이를 너무 믿으면 안됩니다. 왜냐? 라고 하신다면, 아직 현대차가 원자재가 수급 안되어서 공장 가동 멈춘건 무얼 뜻할까요? 정답은 아직 그런 주요 산업계의 노동자가 투입이 안될 정도로 수습이 덜 되었다는 점 입니다.

 

잠시 중국 얘기를 조금 더 하자면, 지금 중국이 한국 때려가면서 시선 돌리기 해서 얻는 이득은 '시진핑 체제 안정화' 뿐이니까요. 다시 말해서, 경제를 굴리기 위해 중국이 안전하다는 걸 입증하려면 시민들이 믿고 싶은 상황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그게 한국이었을 뿐이죠. 어차피 중국은 미국과 친해지지 못하듯, 한국과도 마찬가지라서 이렇게 전략적인 관계 이상으로는 못 나아 갈테니 이는 그럴 법한 시나리오라고 봅니다.

 

결정적으로, 중국은 한국 없으면 경제가 무너지는 산업 구조가 아니니까요. 다만, 한국은 그렇습니다.

 

2월 29일 기준으로 미국 달러와 호주 달러대 한국 원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달러대 호주달러는 이번주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다만, 호주달러대 원화의 경우에는 800원이 무너졌습니다.

 

참고로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지금 코로나 때문에 미국 나스닥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로 최악의 시장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값, 기름값, 유럽, 일본, 중국, 홍콩시장까지. 전부 하락했습니다. 코스피는 8.1% 가 증발하고, 상하이 시장도 5.2%가 하락했습니다.

 

그래서 호주 달러는 어디까지 내려가느냐고 물으신다면? 변동은 크게 없을거라고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지금 봐야 하는건, 코로나 사태 수습 이후입니다.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호주 달러 환율은 정말 세계 금융위기 2008년의 $AUD0.62 = 1USD 와 비슷합니다.

지금 2월 28일 기준, 미국 달러대 호주 달러 환율이 0.65AUD = 1USD 입니다.

 

다시말해, 바닥이 안보입니다. 

(2020-03-04)

다만...작년 4분기 GDP 상승이라는 소식 덕분에 어느정도 잠시 현재 상황을 유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호주에서 한국으로 송금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정말 급한게 아니시라면, 지금은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는 걸 권장합니다.

코로나가 국가 붕괴로 이어지는 건 아니니까요.

 

다만, 시간이 걸릴겁니다.

Comments